안내한 바와 같이 우울장애는 파괴적 기분조절부전장애, 주요우울장애, 지속성 우울장애, 월경전불쾌감장애, 물질/치료약물로 유발된 우울장애,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한 우울장애, 달리 명시되는 우울장애, 명시되지 않은 우울장애 다시 구분됩니다. 이제 기타 특정 및 비특정 우울장애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기타 특정장애
주로 증상이 우울장애의 전형적인 기준을 충족하지만 특정 진단 기준을 만족하지 않을 경우 해당됩니다. 이 진단은 환자가 우울증의 증상을 보이지만, 특정한 기준(예: 우울증의 기간, 증상의 조합)을 충족하지 않을 때 사용됩니다.
특정한 상황에서 우울감을 느끼는 경우(예: 직장 스트레스, 대인관계 갈등 및 문제 등)나 기간이 짧은 경우 나타납니다.
■ 비특정 우울장애
주로 증상이 우울장애의 전형적인 기준을 충족하지만 특정 진단 기준을 만족하지 않을 경우 해당됩니다. 증상이 일시적이거나, 경미, 다른 특정한 우울장애로 분류 할 수 없을때 나타납니다.
■ 기타 특정 및 비특정 우울장애 공통점과 차이점
· 공통점
기타 특정 및 비특정 우울장애 두 경우 모두 우울증 증상을 경험하지만 명확한 진단 기준을 충족하지 않아 일반적인 우울장애 진단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차이점
기타 특정 우울장애는 좀 더 구체적인 증상이나 원인을 가리킬 수 있는 반면, 비특정 우울장애는 구체적인 원인이나 증상을 명시할 수 없는 경우 사용됩니다.
기타 특정 우울장애는 치료 접근법을 개인에게 최적화하고, 증상의 원인이나 특성에 따라 더 나은 관리가 가능합니다. 비특정 우울장애의 경우 진단이 불확실한 경우라도 지속적인 치료를 제공해야하며 증상 호전을 위하여 노력하여야합니다. 다음번에는 불안장애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출처 및 참고문헌
· 민성길·김찬형(2023): 제7판 최신정신의학. p308~309.
· 권준수 외(2023): DSM-5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5판. > 기존 참고문헌 내용 모두 내용 삭제하였습니다.
· 권준수(2024): DSM-5-TR 간편 정신질환진단통계편람. > 기존 참고문헌 내용 모두 내용 삭제하였습니다.
※ 추가안내
· 제7판 최신정신의학(민성길, 김찬형) 서적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위 서적은 전문적이고 보다 상세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서적내용 중 극히 일부 내용만 발췌하였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직접 서적을 구입하셔서 보시는 방법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