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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에서 구입한 (주)금호전기 멀티탭(WI-MC21623) 리콜 안내와 접수 후기

n년차 전문요원 2025. 9. 1.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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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MC21623 멀티탭 리콜 안내 및 접수 후기

얼마 전 쿠팡으로부터 다소 당황스러운 메일을 받았습니다. 제가 2024년 3월 4일에 구입한 멀티탭 제품 WI-MC21623이 국가기술표준원에서 회수 조치 대상으로 지정되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온도 상승 부적합과 단자 고정 불량이 원인이라고 적혀 있었는데,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라 가볍게 넘길 수 없는 소식이었어요.

 

쿠팡에서는 안내 메일만 발송할 뿐, 환불이나 회수 관련 절차는 ㈜금호전기를 통해 진행하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구매내역과 제품 사진을 메일로 보냈더니, 곧바로 멀티탭 제조사인 ㈜위드아이앤씨에서 회신이 왔습니다.

카카오톡 채널을 통한 접수만 가능

위드아이앤씨 측에서는 리콜 문의가 많아 접수가 지연될 수 있다는 안내와 함께, 반드시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서만 리콜 신청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다시 말해, 메일이나 전화로는 접수가 되지 않고, 지정된 링크나 ‘위드아이앤씨’ 카톡 채널을 통해 구매내역과 사진을 업로드해야 했습니다.

 

접수 시 요구된 정보는 꽤 많았습니다.

  • 주문자 성함, 연락처
  • 구매내역서 캡처 (상품명·종류·수량·가격 확인 가능해야 함)
  • 환불 계좌번호 (주문자 명의와 동일)
  • 제품 회수 주소

저는 이미 메일로 한차례 발송했지만, 다시 카카오채널에 같은 서류와 제품 사진을 업로드해야 해서 솔직히 번거롭게 느껴졌습니다. 그래도 상담원이 바로 답장을 해줘서 대기 시간은 없었고, 빠르게 절차를 밟을 수 있었습니다.

 

리콜 대상은 ‘2구 멀티탭’만

저는 인증번호가 동일하다면 모두 회수 대상일 줄 알고 2구, 3구 멀티탭 사진을 모두 보냈습니다. 그런데 확인 결과, 2구 멀티탭만 리콜 대상이라고 안내받았습니다. 동일 모델명이라도 회수 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 조금 의외였어요.

제품 회수는 택배 기사님이 직접 방문해 수거해 간다고 합니다. 안내받은 내용에 따르면, 문 앞에 제품을 내놓으면 되고, 환불은 회수 확인 후에 진행된다고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교환을 원했는데, 현재는 환불만 가능하다고 해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소비자로서의 불편과 아쉬움

멀티탭은 안전 문제 때문에 일부러 찾아보고 구입한 제품이었습니다. 합선이나 화재 위험 이야기가 많아 신중히 골랐는데, 불과 1년 반도 안 되어 이런 리콜 조치를 겪게 되니 허탈한 마음이 큽니다.

 

다행히 1년 6개월 동안 아무 문제 없이 잘 사용해온 것은 감사한 일이지만, 결국 인증을 믿고 구입했던 제품에서 뒤늦게 안전 부적합 판정을 받으니 소비자로서 불안감이 커졌습니다.

 

무엇보다 쿠팡, 금호전기, 국가기술표준원 등 관련 기관 모두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진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제품 출시 전에 충분한 검증과 관리가 있었다면 이런 일이 생기지 않았을 테니까요.

 

특히 이해하기 어려운 점은, 같은 인증번호를 가진 제품인데도 2구만 리콜 대상이고 3구는 리콜 대상이 아니라는 안내였습니다.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는 같은 인증번호라면 모두 동일하게 위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일부만 회수 조치가 내려진다는 점에서 혼란스러웠습니다.

 

그렇다 보니 남아 있는 3구 멀티탭을 계속 사용하는 게 맞는지, 아니면 불안한 마음으로 쓰기보다는 그냥 폐기하고 더 안전한 제품으로 교체하는 게 맞을지 고민이 됩니다.

 

환불 이후 다시 대체품을 찾아 구입해야 하는 과정도 번거롭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안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기업 측에서 “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으로 보답하겠다"라는 메시지를 남겼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미 신뢰가 흔들린 상황이라 앞으로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고민이 깊어집니다.

 

마무리

혹시 같은 제품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반드시 WI-MC21623 멀티탭 2구 제품인지 확인하시고, 회수 대상이라면 사용을 중단하고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접수하셔야 합니다. 안전과 직결된 문제이니 번거롭더라도 절차를 꼭 밟으시길 권합니다.

 

저 역시 이번 경험을 통해, 앞으로 전자제품이나 전기용품 구매 시 더 신중히 살펴보고, 사후 관리나 리콜 대응 시스템도 확인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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