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상처받은 아동의 마음을 치유하는 감정적 유대 회복 방법” 반응성 애착장애 알아보기

n년차 전문요원 2025. 2. 25.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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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에는 반응성 애착장애, 탈억제성 사회관여장애, 외상후스트레스장애, 급성 스트레스장애, 적응장애, 지속적 애도장애, 기타 등이 있다.


반응성 애착장애는 주로 아동에게 나타나는 정신 건강 문제로 어린 시절에 애착 형성에 어려움을 겪은 결과로 발생합니다.

이 장애는 아동이 주 양육자와의 감정적 유대 형성에 문제가 생겨서 정서적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반응성 애착장애(Reactive Attachment Disorder, RAD)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와 비슷한 부분이 있지만 그 뿌리는 주로 양육 환경에 있습니다.

1. 반응성 애착장애 원인

반응성 애착장애의 원인은 주로 아동의 초기 양육 환경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결핍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장애는 아동이 주요 양육자와의 정서적 애착을 형성하지 못한 결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애착 결핍은 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가. 정서적 방치

정서적 방치는 아동의 기본적인 정서적 요구가 충족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아동은 사랑과 관심을 필요로 하지만 부모나 양육자가 아동의 감정적 요구를 무시하거나 거부할 경우 애착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동이 울거나 불편해할 때 부모가 적절하게 반응하지 않거나 아동에게 애정을 표현하지 않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나. 신체적·정서적 학대

신체적, 정서적 학대는 반응성 애착장애의 중요한 원인입니다. 아동이 반복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학대를 경험하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감정을 차단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정서적으로 닫힌 상태가 됩니다.
 
부모나 양육자가 아동에게 폭력을 행사하거나 지속적으로 비난, 모욕, 무시하는 경우 아동은 애착을 형성할 수 없게 됩니다.
 

다. 빈번한 양육자 교체

아동이 어릴 때 양육자가 자주 바뀌는 환경에 놓이면 애착을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주 양육자가 불안정하게 변화하면 아동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신뢰를 쌓기 어려워지고 결국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지 못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동이 여러 입양 가정이나 보호 기관을 거치는 경우 이러한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라. 불안정한 양육 환경

아동이 성장하는 환경이 불안정하거나 예측할 수 없는 경우 아동은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서 자라게 됩니다. 부모나 양육자가 아동의 기본적인 신체적, 정서적 요구를 일관성 없이 충족시키거나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 노출될 때 아동은 애착 형성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지속적으로 경제적 어려움이나 심리적 문제를 겪는 경우 아동은 안정감을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마. 과도한 스트레스와 트라우마 경험

어린 시절에 과도한 스트레스나 트라우마적인 경험을 한 아동은 감정적으로 충격을 받으며 애착을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아동은 스트레스 반응을 적절히 처리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불신을 가지게 됩니다.
 
트라우마적인 사건에는 부모의 이혼, 자연재해, 전쟁, 사고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바. 미숙한 부모 양육 능력

어떤 부모는 아동을 양육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정서적 기술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모가 아동의 감정을 인식하고 적절하게 반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감정적으로 너무 억제된 방식으로 아동을 대하는 경우 아동은 애착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감정적 연결을 경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사. 유전적·생리적 요인

일부 연구에서는 아동의 반응성 애착장애가 유전적 또는 생리적 요인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동의 뇌 발달이나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인 요소가 애착 형성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가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요인은 환경적 요인과 결합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반응성 애착장애 주요 증상

 반응성 애착장애는 주로 아동기에서 나타나는 정신 건강 장애로 아동이 주요 양육자와의 애착을 형성하지 못하거나 부적절한 애착을 형성했을 때 발생합니다.
 
이 장애는 아동이 정서적 연결을 제대로 형성하지 못하고 그로 인해 여러 가지 정서적, 사회적, 행동적 문제를 겪게 됩니다. 이로 인해 아동은 자신을 보호하려는 방식으로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며 이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 애착 결여 및 감정적 무감각

반응성 애착장애를 겪고 있는 아동은 애착 형성의 결핍을 보입니다. 즉 아동이 부모나 주요 양육자와의 관계에서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러한 아동은 다른 사람에게 감정적으로 닫힌 상태가 되며 애정 표현이나 관심을 보이지 않거나 적절하게 감정을 표현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1) 애정 표현을 거부하거나 부모나 보호자에게 애정을 표현하지 않음.
2) 혼자 있을 때 더 편안하게 느끼고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는 경향이 있음.
 

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어려움

이 장애를 겪고 있는 아동은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과 감정적으로 연결되거나 신뢰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주로 사회적 고립이나 불안을 경험합니다.
 
1) 다른 사람과의 눈 맞춤을 피하거나 사회적 상황에서 침묵하거나 거리감을 두는 경향이 있음.
2) 감정적으로 차가운 태도를 보이거나 다른 사람의 정서적 반응에 둔감한 모습을 보임.
3) 친근한 행동에 불편해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있음.
 

다. 부적절한 사회적 행동

반응성 애착장애를 겪는 아동은 종종 부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감정을 다루는 데 어려움을 겪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정상적인 규범을 따르지 못할 수 있습니다.
 
1)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거나 공감하지 못함.
2) 낯선 사람에게 과도하게 붙임성을 보이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거리를 두는 행동을 보일 수 있음.
3) 타인의 요구에 지나치게 순응하거나 반대로 대립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음.
 

라. 감정 조절의 어려움

이 아동들은 종종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불안과 스트레스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1) 자주 짜증을 내거나 분노를 표출하는 경우가 많음.
2) 불안감이나 우울증을 자주 나타내며, 감정을 폭발적으로 표출할 수 있음.
3) 감정적 폭발 후 죄책감이나 후회를 느끼지 않는 경우도 많음.
 

마. 불신과 두려움

반응성 애착장애를 겪고 있는 아동은 사람을 신뢰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으며, 불신과 두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이들은 부모나 주요 양육자와의 관계에서 안정감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에,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신뢰를 잘 형성하지 못합니다.
 
1) 타인에 대한 불신과 회피적인 태도를 보이며, 관계에서 거리를 두려 함.
2) 불안한 감정과 함께 강한 두려움을 경험할 수 있음.
 

바. 자기 보호적인 행동

애착 형성에 실패한 아동은 자신의 감정을 보호하려는 방식으로 자기방어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들은 애착을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자기중심적이고 공격적인 태도를 취할 수 있습니다.
 
1) 사회적 상호작용을 거부하거나 타인을 과도하게 지배하려고 할 수 있음.
2) 위험한 상황에서도 차분한 반응을 보이거나 무관심하게 행동할 수 있음.
 

사. 애착을 형성하려는 시도 부족

애착 장애를 가진 아동은 자신이 애착을 형성할 필요성이나 그 가치를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부모나 보호자가 그들에게 애정과 관심을 주더라도 이를 받아들이지 않거나 거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1) 보호자가 아동을 안아주거나 애정을 표현할 때 반응하지 않거나 무시할 수 있음.
2) 부모의 애정에 반응하지 않으며 부모와의 접촉에 대해 감정적으로 무관심한 모습을 보임.

3. 반응성 애착장애 경과 및 예후

이 장애가 있더라도 양육환경이 바뀌면 건강한 소아로 발달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소아가 적절한 중재 없이 나쁜 환경에 있는 기간이 길고 신체적·정서적 손상을 더 많이 받은 경우에 예후가 나쁩니다. 심한 경우 사망하기도 합니다.

4. 반응성 애착장애 치료 방법

반응성 애착장애의 치료는 아동의 발달과 정서적 회복을 지원하고 애착 형성에 필요한 환경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이 장애는 아동이 정서적 유대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치료 과정에서 아동과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애착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치료는 전문적인 심리치료와 가족 중심의 접근을 포함하여 아동이 안정적이고 안전한 환경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가. 심리치료

심리치료는 반응성 애착장애 치료의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치료 목표는 아동이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돕는 것입니다. 아동의 정서적 발달을 지원하며, 부모와의 관계를 회복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인지 행동 치료(CBT,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 아동이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수정하고 감정적으로 안정된 행동을 유도합니다.
· 감정 인식 및 표현을 돕고 불안이나 분노, 두려움 등 부정적인 감정을 다루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2) 애착 중심 치료(Attachment-Based Therapy)
· 아동과 치료자가 감정적 유대감을 형성하고 애착을 회복하도록 돕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 치료는 아동이 부모와의 관계에서 신뢰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아동은 치료자와의 신뢰 관계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긍정적인 애착을 경험하게 됩니다.
 
3) 놀이 치료(Play Therapy)
· 아동의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치료 방식으로 아동은 놀이를 통해 감정과 경험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놀이 치료는 아동이 자연스럽게 감정을 풀어내고 자아 존중감을 회복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나. 가족 치료

반응성 애착장애는 아동과 부모 사이의 애착 관계에서 문제가 발생한 경우가 많으므로 가족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와 아동이 함께 치료에 참여하여 아동의 애착 형성을 돕고 부모가 올바른 양육 태도를 익힐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1) 가족 상호작용 개선
· 부모는 아동의 감정과 욕구를 이해하고 아동의 정서적 요구에 맞춰 반응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부모의 양육 태도와 상호작용 방식이 개선되어 아동의 애착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 부모가 아동과의 관계에서 일관성과 안정감을 제공함으로써 아동은 신뢰를 쌓을 수 있게 됩니다.
 
2) 양육 기술 훈련
· 부모는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훈련을 받으며 아동과의 상호작용에서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방법을 배웁니다.
· 이 과정에서 부모는 아동에게 감정적으로 안정된 환경을 제공하는 방법을 배우며 아동의 행동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힙니다.
 

다. 환경적 안정성 제공

반응성 애착장애 치료에서 중요한 것은 아동이 안정적이고 안전한 환경에서 자라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에는 아동이 감정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환경적 변화가 포함됩니다.
 
1) 일관된 양육 환경
아동이 안정감을 느끼려면 양육자가 일관되게 반응하고 감정적으로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나 양육자는 아동의 요구에 민감하고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반응해야 합니다.
 
2) 안정적인 생활 루틴
아동은 일관된 일상과 루틴을 통해 안정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정한 시간에 식사와 취침을 하고 규칙적인 일정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자신감을 키워주는 환경
아동에게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는 긍정적이고 지원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동은 작은 성취라도 인정받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며 성장할 수 있습니다.
 

라. 약물 치료

반응성 애착장애에 대한 약물 치료는 일반적으로 치료의 첫 번째 선택은 아니지만 심한 증상이나 동반된 정신건강 문제가 있을 때 고려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동이 심한 불안, 우울증, 공격성, 자해 행동을 보일 경우, 약물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항우울제나 항불안제가 사용될 수 있으며 이는 아동의 정서적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약물 치료는 심리치료와 병행하여 아동의 전반적인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 프로그램 참여 및 사회 서비스 지원

반응성 애착장애를 가진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 참여와 사회 서비스 지원도 중요합니다. 아동의 학교나 지역 사회에서 제공하는 지원을 통해 아동은 보다 건강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1) 학교와의 협력
아동이 학교에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교사와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아동이 학교에서 안전하고 지지적인 환경을 체감할 수 있도록 교사와 부모가 협력해야 합니다.
 
2) 사회적 서비스
아동과 가족은 지역 사회에서 제공하는 지원 서비스(가족 상담, 보호 서비스 등)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성 애착장애는 아동의 초기 애착 형성에 문제가 생긴 결과로 발생하는 정서적 및 행동적 장애입니다. 치료는 아동이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애착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심리치료, 가족 치료, 일관된 양육환경, 약물 치료 등의 다양한 방법이 활용됩니다.
 
치료는 지속적으로 아동과 부모의 관계를 개선하고 아동이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 출처 및 참고문헌
· 민성길 · 김찬형(2023): 제7판 최신정신의학. p350~351.
 
※ 추가 안내
· 제7판 최신건강의학(민성길,김찬형) 서적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위 서적은 전문적이고 보다 상세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서적 내용 중 극히 일부 내용만 발췌하였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직접 서적을 구입하셔서 보시는 방법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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