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애착 문제와 성인기 자기 존중감의 관계’ 탈억제성 사회관여장애 알아보기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에는 반응성 애착장애, 탈억제성 사회관여장애, 외상후스트레스장애, 급성 스트레스장애, 적응장애, 지속적 애도장애, 기타 등이 있다.
탈억제성 사회관여장애 disinhibited social engagement disorder는 5세경에 나타나는, 예를 들어, 광범위한 비선택적으로 초점이 맞추어진 무분별한 탈억제적 애착 행동, 주의 끌기 attention-seeking, 분별없는 친근한 행동, 통제가 빈약한 또래관계 등이다.
그런 경계를 넘는 비정상적 사회적 기능의 특별한 양상이 환경적 상황의 뚜렷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지속되는 것이다.
이 장애는 선택적 애착을 형성하는 나이 전에는 진단하지 말아야 한다. 따라서 소아의 나이는 최소 9개월 이상이라야 한다.
유병률은 알려져 있지 않다. 돌봄을 받지 못하거나 양자나 보호시설에서 양육된 소아 중에서도 소수의 소아에서 발병한다. 고위험군의 소아에서도 20% 정도 발병한다. 따라서 임상현장에서는 증례를 드물게 본다.
1. 탈억제성 사회관여장애 원인
탈억제성 사회관여장애(Disinhibited Social Engagement Disorder, DSED)의 원인은 주로 아동의 발달 과정에서의 부적절한 애착 형성 및 환경적 요인에 기인합니다.
이 장애는 아동이 중요한 보호자와의 관계에서 적절한 애착을 형성하지 못하거나 애정 결핍을 경험한 결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 애착 이론과 관련된 원인
애착 이론에 따르면 아동은 생애 초기에 주요 보호자와의 안정적이고 일관된 관계를 통해 세상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고 감정적으로 안정감을 느낍니다.
하지만 아동이 보호자와의 애착 관계에서 결핍을 경험하거나 애착 형성에 실패하면 정상적인 사회적 행동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1) 불안정 애착
아동이 부모나 보호자와의 관계에서 일관된 반응을 얻지 못하고 보호자의 양육에 대한 불안정함을 경험할 때 불안정 애착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불안정 애착은 아동이 신뢰를 느끼지 못하게 하여 대인 관계에서 적절한 사회적 경계를 이해하지 못하도록 만듭니다.
2) 애착 결핍
어린 시절에 보호자와의 애착 형성 자체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아동은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에서 경계를 설정하는 능력이 부족하게 됩니다.
이는 보호자와의 관계에서 충분한 안정감을 느끼지 못하거나 지속적인 신뢰를 쌓지 못한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치, 애정 결핍, 또는 무관심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나. 환경적 요인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도 탈억제성 사회관여장애의 원인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환경적 요인은 아동의 애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상황이나 경험들을 포함합니다.
1) 방치와 부적절한 양육
방치나 양육의 부재는 아동에게 안전감과 안정감을 제공하지 못하고 신뢰를 형성할 수 없게 만듭니다.
특히 부모나 보호자가 아동의 필요에 일관되게 반응하지 않거나 감정적으로 냉담한 태도를 보일 경우 아동은 자신을 돌봐줄 보호자가 없다고 느끼게 됩니다.
2) 다양한 보호자의 변화
아동이 자주 양육자를 바꾸거나 여러 명의 보호자에게 돌봄을 받는 상황에서는 애착 형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입양된 아동이나 고아원에서 자란 아동은 지속적인 보호자와의 애착을 형성하기 어려운 환경에 처할 수 있습니다.
3) 학대와 신체적·정서적 폭력
아동이 학대나 폭력적인 환경에서 자라면 보호자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학대나 폭력적인 상황에서 아동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경계를 두지 않고 지나치게 친근하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다. 유전적 및 생리적 요인
일부 연구에서는 탈억제성 사회관여장애와 관련된 유전적 및 생리적 요인이 존재할 가능성도 제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아동의 뇌 발달이나 신경화학적 특성 등이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리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과 애착 형성의 문제들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 사회적 상호작용 경험 부족
어린 시절에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지 못한 아동은 사회적 규범과 경계를 배우지 못할 수 있습니다.
부모나 보호자가 아동에게 사회적 상호작용의 규칙을 가르치지 않거나 아동이 다른 아이들과 상호작용할 기회가 부족하면 아동은 사회적 경계를 이해하지 못하고 타인에게 지나치게 접근하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2. 탈억제성 사회관여장애 주요 특징
탈억제성 사회관여장애는 아동이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경계를 제대로 설정하지 못하고 지나치게 친밀한 행동을 보이는 정신질환입니다.
이 장애는 주로 아동이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지 못하거나 부적절한 양육 환경에서 자랄 때 발생하며 그로 인해 사회적 규범을 이해하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적절한 관계를 맺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가. 과도한 친밀함과 낯선 사람에 대한 지나친 신뢰
· 특징
탈억제성 사회관여장애를 가진 아동은 낯선 사람에게도 지나치게 친근하고 자연스럽게 신뢰를 표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동은 보호자 외의 사람들과는 일정한 경계를 두고 상호작용하는 것이 정상인데 DSED 아동은 이를 무시하고 낯선 사람에게도 빠르게 다가가며 불편한 친밀감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예)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자신의 개인적인 정보나 감정을 쉽게 털어놓거나 손을 잡고 다가가는 등의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아동은 이 행동이 부적절하다는 인식이 부족합니다.
나. 사회적 규범 및 경계 부족
· 특징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경계를 설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즉 자신의 개인적인 공간을 보호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타인과의 거리나 친밀감을 적절하게 조절하지 못합니다.
예) 아동은 자신의 연령대에 맞는 거리 두기나 적절한 사회적 규범을 이해하지 못하고 친구나 가족 외의 사람들과도 너무 가까운 거리를 두지 않으며 신체 접촉을 불필요하게 시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낯선 사람에게 안기거나 손을 잡는 등 과도하게 친밀한 신체 접촉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다. 애착 형성의 결여
· 특징
탈억제성 사회관여장애는 아동이 주요 보호자와의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지 못했기 때문에 감정적으로 안전감을 느끼지 못하고 신뢰를 구축하지 못하는 것이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로 인해 아동은 어떤 관계에서도 안정감을 느끼지 못하고 타인과의 연결에 대한 경계감이나 제한이 부족합니다.
예) 아동은 자신이 고립되거나 보호자와 떨어져 있을 때 불안감을 느끼지 않으며 다른 사람에게서도 과도한 애착을 보이지 않거나 반대로 너무 쉽게 의존하는 경향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감정적으로 더 안전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라. 낯선 사람과의 과도한 상호작용
· 특징
아동은 낯선 사람과도 과도하게 상호작용을 시도합니다. 이는 아동이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규범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을 보호하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예) 아동은 낯선 사람에게 너무 많이 이야기하거나 자신의 비밀을 쉽게 털어놓는 등 과도한 대화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 사람이 신뢰할 수 있는지 안전한 사람인지를 고려하지 않고 다가가기도 합니다.
마. 다른 사람에 대한 무비판적인 신뢰
· 특징
DSED 아동은 타인을 무비판적으로 신뢰하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개인적인 공간을 침해하거나 부적절한 행동을 해도 이를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그들은 종종 자신이 위험에 처해 있다는 인식을 갖지 못합니다.
예) 아동이 낯선 사람을 신뢰하고 따라가거나 타인의 요청에 의심 없이 응하는 모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아동이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 적절한 보호자의 역할 인식 부족
· 특징
아동은 보호자나 부모와의 관계에서 일반적인 역할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보호자가 아동의 안전을 보장해야 할 존재라는 개념이 결여되어 있으며 이는 아동이 여러 사람에게 의존하는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예) 아동은 보호자에게 기대하는 안정감이나 신뢰감을 느끼지 못하고 여러 사람에게 의지하는 모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호자와의 관계에서 애착을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사. 과도한 반응과 충동적인 행동
· 특징
일부 DSED 아동은 다른 사람에게 반응할 때 과도하게 즉흥적이고 충동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그들이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적절한 경계를 설정하거나 감정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입니다.
예) 아동은 타인의 말을 듣거나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기보다는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때로는 그 반응이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강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탈억제성 사회관여장애 경과 및 예후
연구된 바가 적습니다. 새롭게 좋은 양육 환경이 조성되면 경과가 호전됩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는 좋은 환경이 조성되어도 청소년기까지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4. 탈억제성 사회관여장애 치료 방법
탈억제성 사회관여장애의 치료는 아동이 경험한 애착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경계를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이 장애를 가진 아동은 대인 관계에서 적절한 경계를 설정하지 못하고 지나치게 친밀한 행동을 보이기 때문에 치료는 아동의 발달적 요구에 맞춰 감정적 안정감을 제공하고, 사회적 규범을 가르치는 과정입니다.
가. 심리 치료
1) 인지 행동 치료(CBT)
· 목적
아동이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적절한 경계를 설정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교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인지 행동 치료는 아동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을 바꾸는 데 초점을 맞추며 사회적 규범을 인식하고 학습하도록 돕습니다.
· 방법
- 아동에게 사회적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을 이해하고 실천하도록 교육합니다.
- 아동이 지나치게 친밀하거나 과도한 신뢰를 보이는 행동을 인식하고 교정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아동이 대인 관계에서 안전한 거리 두기와 신뢰를 어떻게 구축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기술을 가르칩니다.
2) 애착 기반 치료(Attachment-Based Therapy)
· 목적
아동이 건강한 애착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입니다. 아동이 감정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고, 보호자와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방법
- 부모나 보호자와의 관계를 강화하고 애착을 촉진하는 기술을 교육합니다.
- 아동이 보호자와 더 강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보호자가 아동에게 안정적이고 일관된 양육을 제공하도록 지원합니다.
3) 동정심 훈련(Empathy Training)
· 목적
아동이 다른 사람의 감정과 경계를 이해하도록 돕기 위한 훈련입니다. 이를 통해 아동은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적절한 사회적 반응을 보일 수 있게 됩니다.
· 방법
- 아동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 아동이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타인의 감정과 반응을 존중할 수 있도록 훈련합니다.
나. 부모 교육 및 가족 치료
1) 부모 훈련 및 교육
· 목적
부모가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고 아동의 사회적 행동을 교정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배우도록 돕습니다. 부모가 아동의 발달을 지원하고 적절한 양육 방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방법
- 부모가 아동에게 일관되고 안정적인 애착을 제공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 아동의 사회적 행동을 어떻게 다룰지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 아동이 적절한 사회적 규범을 이해할 수 있도록 부모가 함께 훈련에 참여합니다.
2) 가족 치료
· 목적
가족 내에서의 상호작용을 개선하고 아동과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방법
- 가족 치료는 아동과 부모 간의 애착을 회복하고 가족 내의 정서적 안전감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아동과 부모 간의 의사소통 방식을 개선하고 애정 표현을 증진시켜 아동의 심리적 안정감을 높입니다.
다. 사회적 상호작용 훈련
· 목적
아동이 또래 및 타인과 적절하게 상호작용하는 기술을 배우도록 돕는 훈련입니다. 아동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 방법
- 아동이 또래와의 게임이나 역할극을 통해 사회적 규범을 배우고 적절한 경계를 설정하는 방법을 연습합니다.
- 아동이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적절한 반응을 선택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훈련합니다.
- 아동에게 다양한 사회적 시나리오를 제공하여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연습하게 합니다.
라. 약물 치료
· 목적
DSED는 주로 심리적 치료가 중심이지만 일부 아동은 증상이 심각하거나 동반된 불안증, 우울증 등의 다른 정신건강 문제로 인해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방법
- 약물 치료는 아동의 불안 증세나 행동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아동의 상태에 따라 항우울제나 항불안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 약물 치료는 반드시 전문가의 관리하에 이루어져야 하며 치료와 병행하여 사용됩니다.
마. 정서적 지원과 안정적인 환경 제공
· 목적
아동이 심리적 안정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아동은 예측 가능한 일관된 환경에서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안정감을 찾을 수 있습니다.
· 방법
- 아동에게 일관된 규칙과 루틴을 제공하여 안정감을 느끼도록 돕습니다.
- 아동이 감정적으로 안전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보호자와 함께 정서적인 지원을 강화합니다.
탈억제성 사회관여장애는 주로 아동이 중요한 보호자와의 애착 형성에서 어려움을 겪고, 그로 인해 사회적 경계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이 장애는 보호자와의 불안정하거나 결핍된 애착, 아동에게 적절한 돌봄을 제공하지 못한 환경적 요인, 그리고 때로는 아동의 신경학적, 생리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탈억제성 사회관여장애의 치료는 아동이 사회적 규범을 이해하고 적절한 경계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둡니다.
치료 과정은 아동의 발달에 맞는 심리 치료와 부모 교육, 가족 치료를 포함하며 아동이 건강한 애착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아동의 행동 문제에 따라 약물 치료도 보조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모든 치료는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가 잘 이루어지면 아동은 대인 관계에서 보다 적절한 행동을 보이고 정서적 안정감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 출처 및 참고문헌
· 민성길 · 김찬형(2023): 제7판 최신정신의학. p351~353.
※ 추가 안내
· 제7판 최신건강의학(민성길,김찬형) 서적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위 서적은 전문적이고 보다 상세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서적 내용 중 극히 일부 내용만 발췌하였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직접 서적을 구입하셔서 보시는 방법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