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두통 꾀병 아닐까??" 소아기 사회적 불안장애 알아보기
소아기 사회적 불안장애(Social Anxiety Disorder, SAD)는 어린이나 청소년이 특정 사회적 상황에서 극심한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는 상태입니다.
성인에게 나타나는 사회불안장애와 유사하지만,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는 그들의 발달 단계에 맞는 특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아기 사회적 불안장애는 보통 또래와의 상호작용이나 학교와 같은 사회적 환경에서 주로 발생하며 치료가 지연되면 장기적으로 성인기 사회불안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ICD-10에 의하면, 두려움으로 발달학적 단계의 특정 시기에 나타나며, 어느 정도까지는 대부분의 소아에서 나타난다. 6세 이전에 발병하고, 그 정도가 유별나며, 사회 기능 문제가 수반되고, 범정서장애의 일부는 아니다.
새롭고 낯설고 사회적으로 위협적인 상황에서 어느 정도 사회성 두려움이나 불안을 보이는 것은 소아기 초기에는 정상적이다.
소아기 사회적 불안장애는 낯선 사람에게 지속적 또는 반복적으로 공포를 느껴 회피행동을 보인다. 남이 자기 행동을 주시한다는 두려움 때문에 남 앞에서 말하기, 읽기, 글쓰기 음식 먹기에 어려움을 느끼며, 공중 화장실이나 목욕탕 같은 곳에 가지 못한다. DSM-5-TR에서는 소아든 성인이든 같은 사회공포증 social phobia 진단 기준을 적용한다.

1. 소아기 사회적 불안장애 원인
소아기 사회적 불안장애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가. 유전적 요인
부모나 가까운 가족 중에 사회불안장애가 있는 경우 아동이 이 장애를 겪을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사회불안장애는 유전적 요인이 강하게 작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 환경적 요인
어린 시절의 경험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가정에서의 과도한 보호, 과도한 기대, 또는 또래의 괴롭힘과 같은 부정적인 사회적 경험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가 자신감이 부족하거나 사회적으로 불안한 성격을 가지고 있을 경우 아이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 뇌의 화학적 불균형
세로토닌과 같은 뇌의 화학 물질의 불균형도 소아기 사회적 불안장애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라. 부모의 양육 스타일
지나치게 보호적이거나 통제적인 부모의 양육은 아동이 사회적 상황에서 불안을 느끼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반면 지나치게 방임적인 부모도 아동이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할 수 있습니다.
2. 소아기 사회적 불안장애 주요 특징
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두려움
소아기 사회적 불안장애를 겪는 아동은 친구를 사귀거나 학교에서 활동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느낍니다. 이들은 친구들이 자신을 비웃거나 부끄러워할 것 같다고 생각하여 외향적인 행동을 피하려고 합니다.
나. 학교 환경에서의 어려움
많은 아이들이 교실에서 발표를 하거나, 새로운 친구를 만나는 것, 교사와의 대화 등에서 불안을 느낍니다. 이로 인해 학교에 가기를 꺼리거나 자주 결석할 수 있습니다.
다. 신체적 증상
불안이 심해질 때 아동은 떨림, 구토, 두통, 배 아픔, 심장 두근거림 등의 신체적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때때로 아동은 "배가 아파서 학교에 가기 싫다.", "머리가 아프다." 등의 신체적 증상을 호소할 수 있는데 이는 실제로 신체적인 질병이 아니라 불안에서 비롯된 증상일 수 있습니다.
라. 사회적 상호작용 회피
소아기 사회적 불안장애를 겪는 아동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피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가 많은 곳에 가기보다는 혼자 있는 것을 선호하거나, 친구들에게 다가가는 것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마. 부정적인 자기 인식
아동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비판받거나 웃음거리가 될까 봐 걱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종종 자신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며 "나는 어색하고, 사람들이 나를 싫어할 거야"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3. 소아기 사회적 불안장애 치료 방법
소아기 사회적 불안장애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발달을 고려한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가. 인지행동치료(CBT)
인지행동치료는 아동에게 두려운 사회적 상황에서의 비합리적인 생각을 인식하고, 그것을 보다 현실적이고 긍정적인 방식으로 바꾸도록 돕습니다. 또한 사회적 기술 훈련을 통해 아동이 사회적 상황에서 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나. 노출 치료
아동은 두려워하는 상황에 점진적으로 노출되어 불안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처음에는 작은 그룹에서 대화를 시도하다가 점차 큰 그룹으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점진적으로 두려움을 줄여나갑니다.
다. 부모 교육
부모는 아동의 불안을 다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모 교육을 통해 아동의 불안을 이해하고 적절한 지원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가 지나치게 보호적이지 않도록 하며 아동이 독립적이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 약물 치료
경우에 따라 심각한 사회적 불안을 겪고 있는 아동에게는 항우울제나 항불안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이는 CBT와 병행하여 사용될 수 있으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소아기 사회적 불안장애 대처법
가. 긍정적인 피드백 주기
아동이 사회적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성과를 냈을 때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어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나. 사회적 상황 연습
아동이 친구들과의 대화나 발표를 연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 자기표현 장려
아동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부정적인 감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소아기 사회적 불안장애는 조기에 치료가 이루어지면 대부분 개선될 수 있습니다. 아동의 불안 증상을 무시하거나 과소평가하지 않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애 증상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아동은 건강하게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 출처 및 참고문헌
· 민성길·김찬형(2023): 제7판 최신정신의학. p320.
※ 추가 안내
· 제7판 최신정신의학(민성길, 김찬형) 서적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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