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불안장애(행동이론) 알아보기

n년차 전문요원 2025. 1. 20. 1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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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안내한 바와 같이 불안이란 광범위하게 매우 불쾌하고 막연히 불안한 느낌으로, 상황에 맞지 않게 두려움과 걱정이 있는 상태입니다.

관련된 증상(두통, 가슴 두근거림, 혈압 상승, 빈맥, 진땀, 가슴 조임, 반사 항진, 동공확대, 떨림, 위장계 불편, 빈뇨 등 자율신경계 항진증)과 행동증(과민성, 서성댐 등)을 동반합니다.

불안장애도 다양하게 구분됩니다. 분리불안장애, 선택적 함구증, 특정 공포증, 사회불안장애, 공황장애, 광장공포증, 범불안장애, 물질/약물 유발된 불안장애, 다른 의학적 상태에 의한 불안장애, 기타 등이 있습니다.

이제 불안장애 중 행동이론 대해 좀 더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행동이론(Behavioral Theory)

불안이란 과거 징벌과 더불어 경험하였던 어떤 자극에 대해 조건화된 공포 반응 conditioned fearresponse이다. 즉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도 놀란다는 것과 같습니다.
이 밖에 어떤 쪽을 선택하더라도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두 가지 상황에 동시에 처하였을 때 불안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 조건화로 불안이 생긴 과정을 역으로 이용해서 조건화, 재조건화, 탈감작법으로 치료합니다. 이를 행동치료라 합니다.
 
행동이론은 사람들의 행동이 어떻게 형성되고 변화하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심리학적 이론입니다.

행동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외부 환경의 자극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으며 그에 대한 반응으로 학습된다고 주장합니다.

즉 사람들은 환경에서의 경험을 통해 행동을 학습하고, 그 행동은 보상이나 처벌과 같은 결과에 의해 강화되거나 약화된다고 봅니다.
 

■ 행동이론의 주요 개념

 

1. 자극-반응(S-R) 이론

행동이란 자극에 대한 반응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외부 환경의 자극이 주어지면, 사람은 그에 맞는 반응을 보입니다. 즉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사람의 행동은 전적으로 외부 자극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2. 학습 이론

행동주의에서는 학습을 주로 두 가지 방식으로 설명합니다.
 
가.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파블로프(Pavlov)의 연구에서 발견한 원리로 무조건 자극(예: 음식)이 무조건 반응(예: 침 흘림)을 일으키는 것에서 시작해, 중립 자극(예: 종소리)이 무조건 자극과 결합될 때, 중립 자극만으로도 조건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예를 들어, 파블로프의 개 실험에서 종소리만으로 개가 침을 흘리게 되는 현상을 설명합니다.
 
나. 조작적 조건형성 (Operant Conditioning)
스키너(B.F. Skinner)의 연구에서 제시한 원리로 행동이 특정 결과(보상 또는 처벌)에 의해 행동이 강화되거나 약화된다고 설명합니다.

특정 행동이 보상(강화)이나 처벌에 의해 반복될 가능성이 달라지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즉, 행동 후 결과가 긍정적이면 그 행동은 강화되고, 부정적이면 그 행동은 약화됩니다.

· 강화: 긍정적인 결과(보상)를 통해 행동을 반복하도록 유도합니다.(예: 학생이 숙제를 잘 하면 칭찬을 받는 것)

· 처벌: 부정적인 결과를 통해 행동을 억제합니다.(예: 잘못된 행동을 하면 벌을 받는 경우)
 

3. 행동 수정(Behavior Modification)

행동이론을 기반으로 한 치료법으로 사람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불필요하거나 부적절한 행동을 교정하며,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심리학적 접근법입니다.

행동주의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개인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강화되거나 약화된다고 보고, 이를 수정하기 위해 행동을 관찰하고 조작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행동수정 이론의 핵심은 행동의 변화에 있습니다. 즉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는 행동을 유도하고 불필요한 행동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4. 관찰 학습 (Observational Learning)

알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기반을 둔 개념으로 사람들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 결과를 보고 그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두라는 유명한 '보보 인형 실험'을 통해 아이들이 성인의 행동을 그대로 모방하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 행동이론의 주요 특징

· 환경 중심: 인간의 행동은 대부분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봅니다. 내면적인 성격이나 감정보다는 외부의 자극과 그에 대한 반응이 중요합니다.

· 학습 강조: 사람의 행동은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학습을 통해 형성된다고 봅니다. 즉 사람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행동을 학습합니다.

· 과학적 접근: 행동이론은 실험적 방법을 통해 검증할 수 있는 과학적인 이론을 제공합니다.
 

■ 행동이론의 한계

· 내면적 요인 무시: 감정, 동기, 사고와 같은 내적인 요인들을 간과하거나 지나치게 단순화할 수 있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 인간의 복잡한 행동 설명 부족: 사람의 행동은 단순히 자극-반응의 관계로만 설명될 수 없고, 더 복잡한 내적 과정이 개입된다는 점에서 행동이론의 한계가 지적됩니다.
 
행동이론은 주로 교육, 심리치료, 마케팅 등의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교육에서는 학생들의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기 위해 보상 체계를 사용하거나, 심리치료에서는 부정적인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행동 수정 기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출처 및 참고문헌
· 민성길·김찬형(2023): 제7판 최신정신의학. p312.
 
※ 추가 안내
· 제7판 최신정신의학(민성길, 김찬형) 서적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위 서적은 전문적이고 보다 상세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서적 내용 중 극히 일부 내용만 발췌하였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직접 서적을 구입하셔서 보시는 방법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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